토플 ITP(TOEFL ITP, 기관토플) 공부법 - How to study toefl itp

미국 주무관에서 주관하는 uGrad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영어 점수가 필요했는데, 당시 군생활중이라 가지고 있는 점수가 하나도 없었다. 그런데 TOEFL ITP점수도 인정한다고 해서 '토플? IBT말하는 건가?'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 토플 ITP(기관토플)이란?
 기관토플 공식 홈페이지 에서는 IBT를 약식으로 치는 토플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시험을 쳐 본 경험으로는 옛날 PBT랑 CBT 섞어놓은 시험이다.

- 인정해주는 곳은?
 일단 SAF라고 교환학생 제도의 일환인 해외수학생 에서 점수를 사용하고 있다. 또 연세대 박사과정 이런데서도 사용한다고 한다. 아직 초창기라 많이 인정되지는 않는데 이게 국제적으로는 꽤 공신력있어서 앞으로 확대될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정기 시험으로는 2회(작성일 기준)밖에 안 치러졌다.

-  시험 유형은?
 총 세가지 파트이다. Part 1은 듣기, Part 2는 문법, Part 3은 읽기이다. 토플 IBT 공부하다가 ITP공부하라고 하면 한국인은 무척 쉬울 것이다. 또 CBT세대, PBT세대들도 덕 많이 볼 수 있다. 예전 공부방식 그대로이니까

-  공부 방법?!
 영어 공부에 왕도가 있겠냐만은... 공부 여건이 보장 안되는 부대에서 휴가 1주일 나와 단타로 공부한 방법을 공유하자면...

    Part 1 듣기는 텝스랑 토플 ibt 듣기를 겸해서 하는 것이 좋다. 텝스 듣기는 하루에 한번 꾸준히 듣고, 귀로 집중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시험문제가 한 5~7분 길게 한번 지문 읽어주고 10~12문제 푸는 유형이 있다. 이거 하나 놓치면 고득점은 힘들다. TED방송 자주 들어주고, 토플 IBT 듣기랑 비슷하다.

   Part 2 문법은 예전 토플 CBT 문법(Grammer)교재 이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전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고... 예전 CBT 기출문제 찾아 풀어보는 것이 좋다. 시험문제도 예전 CBT 문법처럼 똑같이 나온다. 줄 쳐놓고 '어디 틀렸음?' 하는 문제...

   Part 3 읽기는 토플 IBT로 공부하면 된다. 유형은 똑같다. 다만 동의어, 반의어 찾는 문제가 많아서 단어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단어 공부는 물론 IBT로 하면 될 듯 하다.


2년동안 영어를 놨더니 점수가 떳떳하게 높지는 않다. 그래도 600이면 영어에 능숙한다고 여겨진단다.



- 이 시험 추천?
 IBT는 부담되고 그렇다고 토플 점수는 필요하다 라고 하는 사람들이 보는 것이 좋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이 시험 많이 볼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