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통계학 Biostatistics 미국 대학원 준비하기, 다섯번째 이야기: SOPHAS, WES
생물통계학과를 준비하다보면, 가끔 SOPHAS를 사용할 일이 생긴다. SOPHAS는 보건대학원(MPH 과정, MS 과정, Ph.D 과정)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이트이다. 마치 public health school의 진학사 느낌?
생물통계학과의 경우 보건대학원, 의대 및 통계학과 등 다양한 단과대에 속해있다. 그 중 보건대학원에 생물통계학과가 포함되어있는 학교들의 경우 SOPHAS를 이용하여 원서를 받는다. 내가 지원했던 대학원들 중에는 Harvard, Rutgers, Boston University, University of Minnesota가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OPHAS를 이용한 지원과 관련한 팁을 적어보자 한다. 그리고 SOPHAS에 성적표를 제출하기 위해 이용해야 하는 WES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1. SOPHAS
SOPHAS는 보건대학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편리하게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홈페이지이다.
처음 SOPHAS에 들어가면 이러한 화면이 뜨게 되고, Apply를 누르면 로그인창이 나타난다.
SOPHAS에 처음 로그인하면 이런 화면이 뜰 것이다. 나의 경우는 Personal Information 등 모든 부분을 채웠지만, 처음 로그인하는 사람들에게는 0/7로 되어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대학원 서류를 제출할 때 작성하는 필수 부분(이름, 주소 등)이니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이유로 Emory, Michigan, UNC, UW-Madison, Vanderbilt, Yale, UWashington 등에서는 그 학교에서 따로 지정하는 곳으로 입시 원서를 작성했다.
SOPHAS를 통해 지원한 Harvard, Rutgers, Univ of Minnesota, UTexas |
SOPHAS를 사용 하는 데는 이 정도만 명심한다면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대학원 원서를 쓰다 보면 여러 대학에 똑같은 내용(이름, 주소 등)을 작성해야 해서 많이 귀찮은데, SOPHAS의 경우는 이런 공통된 정보를 한번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하다.
다만, SOPHAS를 쓸 때 좀 귀찮은 점은 GRE, TOEFL 및 성적표를 직접 이곳으로 보내야 하고, SOPHAS에서 validate를 한 후 학교로 서류를 보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더 길다는 점이다. 마치, 중간상인이 끼어드는 것 처럼...
이런 프로세스는 학교 측면에서는 sophas라는 곳에서 toefl, gre 성적표가 위조되었는지 대신 확인해주기 때문에 편리할 수는 있어도 학생 입장에서는 원서 작성 완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안 좋다. 특히 성적표의 경우 'WES'라는 곳에 자신의 성적표를 보내서 미국식으로 성적표를 변환한 후, WES에서 SOPHAS로 변환된 성적표를 보내게 해야 한다.
즉, 나(학교) -> WES -> SOPHAS -> 지원 학교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은 족히 1달은 걸린다!! 그렇기 때문에 Deadline이 12/1일 이라면, 적어도 wes에는 성적표를 11/1에 보내야 한다!! 애증의 WES...
--------------------------------------------------------------------------
2. WES
WES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일찍 하기를 바란다.
아래 화면은 WES에서 명시하는 성적표 처리 기간이다. Business Day 기준으로 7일이다. 이말은,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한 날로서, 총 2주정도 걸린다는 말이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성적표를 보내는 날 3일 + WES에서 SOPHAS로 성적표를 보내는 데 걸리는 시간 2일을 포함하면, 총 3주 이상이 걸린다.
Business Day로 7일이 걸린다!! 그놈의 Business Day... |
WES를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며, WES에서 성적표를 변환할 때는 가격별로 변환해주는 서비스가 다르다. SOPHAS에서 요구하는 변환은 가장 비싼 WES ICAP이다.
나의 경우 졸업을 하지 않은 상태였으므로, 우선 졸업하기 전의 성적표와 졸업예정증명서를 각각 영문으로 보냈다. 그리고 졸업한 후 졸업증명서와 졸업 후의 성적표를 추가로 보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 목록 |
WES에 보내야 하는 서류는 학부생의 경우 영문 성적증명서와 영문 졸업증명서 혹은 졸업예정증명서(Degree Conferral)이다. 석사생, 박사생의 경우는 학위수여증명서(?) 또한 보내야 한다. 중요한 점은, 영문 성적증명서와 영문 졸업증명서는 Seal이 되어있어야 한다. 이건 각 학교의 교무처에 가면 해준다. 성균관대학교의 경우
이런 식으로 '우편증명신청'을 하면, 학교에서 Seal을 해 주어서 바로 Recipient에게 보내준다.
이건 WES에 보낼 때 추가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서류이다. 위 부분은 자신이 작성하고, 아래 부분은 교무팀에서 작성해 준다. (매뉴얼이 있는 듯 하다)
모든 서류를 준비했다면 (특히 봉인된 성적표와 졸업증명서), WES로 보내면 된다. 주의할 점은 모든 서류 바깥에 Reference Number를 적어야 한다는 것! 혹시나 안 적어서 불이익이 갈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
개인적으로 SOPHAS는 굉장히 편했는데, WES가 정말 시간이 오래걸렸다. 생물통계학 지원시기가 12/1에 마무리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SOPHAS는 10월에 만들고, WES는 적어도 11월에 시작하기를 강력 추천한다!!!
안녕하세요~! 저도 biostat지원예정인데.. 혹시 recommendation은 SOPHAS에 한번만 보내면 되는 시스템인가요? 아니면 SOPHA안에서도 학교별로 다 보내게되어있나요? 데드라인이 다른데 추천서는 다통합으로 보내게 되어있는 것 같아서 진짜로 같이 처리되는게 맞는지 궁금해서 댓글써봅니다.
답글삭제교수님께 하나의 링크가 갑니다.
삭제아마 그 링크를 열어보면 여러 개의 recommendation letter를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닐 까 추측합니다.
안녕하세요. 포스트해주신 유학 글들이 유학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내년 가을학기 지원준비하고 있는데, SOPHAS에서 submit 은 언제 하셨나요? 지금 추천서때문에 조금 늦어지고있는데, 11월 중순, 늦으면 11월 25일에나 서류준비가 끝나서 submit이 될것같은데, 이러면 늦을까요...? 아니면 deadline 전까지만 submit하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진짜 마지막날 했던 것 같아요!
삭제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안녕하세요. biostatistics 지원 예정인데 시기가 많이 늦어 이제야 준비를 하고있습니다ㅠㅠ 성적표를 보내는과정이 헷갈려서 그러는데요. 현재 재학중인 학교에서 WES로 성적표를 보내고, WES에서 성적표를 확인한 후 SOPHAS로 보내는 것이 맞나요...? WES에서 recipient를 SOPHAS로 설정하니 맨 마지막 사진에 있는 서류가 안떠서요 ㅠㅠ
답글삭제저는 그렇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맨 마지막에 있는 서류는 학교에서 wes로 보낼 때 필요한 서류에요.
삭제